IT 기획의 길

가상화[인프라 엔지니어의 교과서] 본문

IT 인프라/서버

가상화[인프라 엔지니어의 교과서]

완벽하기 쉽지 않지만 완벽해지려고 노력해야 한다 2021. 9. 23. 17:40

가상화란?

 

한 대의 물리 서버에는 보통 하나의 운영체제만 가동할 수 있다.

반면 가상화 기술을 사용하면 한 대의 물리 서버에서도 여러 개의 게스트 운영체제를 가동할 수 있다.

이것을 서버 가상화라고 부른다.

 

가상화 환경에서는 물리 서버가 제공하는 CPU, 메모리, 네트워크, 디스크 등의 하드웨어 자원을 각 게스트 운영체제에 자유롭게 할당한다. 여러 운영체제마다 물리 서버를 준비하는 것과 비교했을때, 한 물리 서버의 하드웨어 자원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가상화를 잘 이용하면 비용을 많이 줄일 수 있다.

 

 

 

물리 서버와 가상 서버의 특징

 

물리 서버

CPU 사용률과 디스크 I/O 부하, 디스크 사용 용량이 많은 용도에 적합하다. 

주된 용도는 데이터베이스 서버, 애플리케이션 서버 등이다.

 

가상 서버

CPU 사용률과 디스크 I/0 부하, 디스크 상용 용량이 적은 용도에 적합하다 .

가상 서버의 주된 용도는 웹 서버, 개발 서버, 메모리 DB 등이다.

 

 

 

물리 서버를 가상화할 때의 장점과 단점 

 

장점

1. 비용을 줄일 수 있다.

2. 게스트 운영체제의 하드웨어 자원을 쉽게 늘리거나 줄일 수 있다.

3. 물리 서버는 하드웨어가 노후화 되므로 일정 기간이 지나면 하드웨어를 교체해야 한다. 하지만 게스트 운영체제는 다른 새로운 물리 서버에 가상화 환경을 준비한 다음 간단히 옮길 수 있다.

 

단점

1. 다른 게스트 운영체제가 하드웨어 자원을 많이 사용하면 다른 게스트 운영체제의 동작이 불안정해진다.

2. 한 번 만들어진 게스트 운영체제는 이후에 사용하지 않아도 삭제되지 않고 그대로 남기가 십상이다.

 

 

 

 

가상화 모델 

 

가상화를 구현하려면 하드웨어 자원 및 게스트 운영체제를 관리하는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윈도우와 리눅스 같은 일반 운영체제에 게스트 운영체제를 관리하는 프로그램을 설치해서 가상화하는 방식을

'호스트 운영체제 타입'이라고 부른다.  <--> 반대되는 가상화 방식: 하이퍼 바이저 타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