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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P SD]SAP ERP SD(Sales and Distribution) 모듈 공부하기

완벽하기 쉽지 않지만 완벽해지려고 노력해야 한다 2022. 7. 25. 18:10

SAP의 SD 모듈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SD 모듈은 Sales and Distribution 의 약자로

제품의 수요 예측, 판매 계획 수립, 판매 지원, 판매, 출하/배송, 대금 청구, 판매 분석에 이르는

영업/판매 및 물류 프로세스를 지원한다.

 

 

SD 모듈 조직 구조

1. client : 시스템에서 가장 독립적이며 제일 큰 단위입니다.

2. company code : 합법적인 회계장부를 유지 관리할 수 있는 최소 단위 조직 - 법인 단위

3. credit control area : 여신관리 구역 : 고객에 대한 신용한도를 부여하고 모니터 함 

한개 이상의 company code를 포함할 수 있음 

4. sales organization : 영업 조직 : 특정제품이나 서비스의 판매를 담당하는 조직 단위

5. distribution channel :  유통 채널 : 제품 또는 서비스가 고객에게 도달하는 방식

ex) 도매? 소매? 국내거래? 국외거래? 인지 그룹핑 한다.

6. division : 재료, 제품 또는 서비스를 그룹화하는 방법

7. sales area : sales organization, distribution channel, division을 결합시킨것

가격책정과 같은 영업활동 조건을 결정한다. 

8. plant

9. 다른 sd 조직 단위 : 출하지점, 인조지점, 영업부서, 판매그룹, 영원사원 등..

 

 

SD Master Data 

Master Data란? : 기준정보

ERP 시스템 기능을 지원하기 위해 구성되는 데이터의 기준과 업무의 기준이 되는 모든 정보로 각 시스템 및 데이터의 소통을 위해 사전에 정의된 기준을 말합니다

 

SD Master Data에는 고객마스터, 자재마스터, 조건 마스터(가격)이 포함된다.

 

1. 고객 마스터 : 주문, 배송, 청구서 및 고객지불처리에 필요한 모든 정보가 들어있다.

모든 고객은 반드시 마스터 레코드가 있어야 한다.

고객 마스터 정보는 General Data, Company code Data, Sales Area Data로 나뉘어진다.

 

2. 자재 마스터 : 회사가 재료에 대해 관리해야하는 모든 정보를 포함한다.

자재 관리와 관련된 SAP 시스템의 대부분의 영역에서 사용되는 부분이다.

기본 데이터, 영업, 구매, 자재계획, 재고, 회계, 관리 등의 데이터는 자재 마스터에 포함되어있다.

 

3. 조건 마스터 : 물가, 할증료, 할인, 화물, 세금 관련 데이터들이 포함되어있다.

가격을 정하기도 한다. 

특정 재료별로도 정의를 할 수도 있고, 고객별로도 정의를 할 수 있는 데이터이다.

 

 

판매 주문 프로세스 

사전 판매 활동 -> 판매주문기입 -> 유효성 검사(그 오더를 책임질 수 있는지? 가능한지 확인하는 단계)

-> 선택 -> 포장 -> 상품 발송 -> 청구서 발송 -> 고객 지불

의 과정을 거친다. 거의 CRM 서비스라고 볼 수도 있다. 

 

1. 사전 판매 활동

고객 연락처 및 커뮤니케이션을 생성하고 추적하는 활동입니다.  

전화 통화 기록을 정리하고, 현장 미팅을 하고 캠페인을 하는 등의 활동을 포함합니다. 

고객 속성을 분석하여 메일이나 인터넷 캠페인들을 진행하기도 합니다. 

이 활동들은 판매활동을 분석하여 판매 확률을 결정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쉽게 말하면 이 고객은 메일로 보내는게 낫겠다 등의 정보들입니다.

 

2. 요청, 견적 문의 단계

사전 판매 활동을 하면 고객으로부터 문의 연락이 오게 됩니다.

이것을 영어로 Inquiry라고 합니다.

이후 고객이 회사에 제품이나 서비스와 관련된 정보 혹은 견적을 요구하는 과정입니다.

 

3. Quotation 

회사는 제품 혹은 서비스를 t선별하여 고객에게 제시합니다.

 

4. Sales Order 

판매 오더 처리의 경우, 작성되는 document에는 

고객 정보, 자재/서비스의 수량, 가격, 특정배송날짜, 배송정보, 결제 정보들이 포함되어있어야 합니다. 

 

5. Delivery Scheduling

주문이 생성되면 배달날짜를 정해야 합니다.

시스템에서는 납품일정을 결정하고, 자재가용성 확정일이 정해졌을때 사용됩니다. 

 

6. Shipping & Route Determination 

자재가 출하된 출하지점과 자재가 고객에게 이동하는 경로는 정해야 합니다.

운송지점은 주문의 각 아이템 별로 정해지고, 결정된 경로는 재료 수송 시간을 결정하는데 사용됩니다. 

 

7. Availability check

자재 가용성 날짜를 결정하고 모든 내, 외부 재고 이동을 고려합니다.

 

8. Pricing

모든 판매 document를 통해서 가격결정을 합니다.

시스템은 가격, 할인, 할증료, 세금 및 운임 계산을 자동으로 하게 되는데, 

필요에 따라 사용자가 조작하여 수동으로 입력이 가능합니다.

 

 9. Credit check

기업은 신용 한도를 지정해서 자사 고객의 신용 위험 및 위험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즉 신용이 낮은 고객이 order을 했을 경우 order를 수용할지 거절할지에 대한 결정을 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10. Shipping & Transportation

판매 오더에 대한 납품 문서를 생성하면 출하 프로세스가 시작됩니다.

선적 처리를 위한 수많은 하위 프로세스들을 모니터링 합니다.

 

11. Delivery Creation

배송을 위해 주문과 재료를 다시한번 확인합니다.

대외 무역 요구사항을 확인하는 과정입니다.

 

12. Delivery Document 

배송 과정을 시작하고 선발, 포장, 출고전기를 컨트롤하는 문서입니다. 

 

 

Picking Loading & Packing Good issue

Gi라고 불리는 이 과정은 제품을 출고시키는 과정입니다. 

시스템상에 회사는 재고를 줄이고 매출원가를 입력하게 됩니다. 

총계정 원장 계정은 자동적으로 업데이트 된다. 이 단계에서 회계문서가 생성됩니다

즉 Gi 단계에서는 제품이 사라지고 매출원가가 발생하는 단계입니다.

 

13. Billing

선발, 포장, 출고전기가 마무리 되면 고객으로부터 판매오더에 대한 대금을 지급 받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는 매출액이 발생한다. 

 

 

14. Billing Document

이 시점에 판매 프로세스가 재무회계로 넘어가 지불대가가 됩니다. 

 

15. Payment 

판매주문 프로세스의 마지막 단계인 지불 단계입니다. 

매출채권을 현금으로 바꾸는 송장에 대한 지불을 전기합니다.

 

 

SD 모듈의 장점 

 

1. 영업 계획 및 관리 개선

판매 결과, 고객 문의, 견적, 판촉 활동 등에 관련된 정보를 쉽게 관리할 수 있는 도구를 제공한다. 

 

2. 신속하고 효과적인 주문처리

단순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통해 입력 정보들을 기준으로 판매 주문에 필요한 정보들을 자동으로 결정해준다.

또한, 사용자는 기업에 맞게 새로운 입력값을 추가하는 등 SAP의 구성 변형이 가능하다.

 

3. 유연한 가격결정 기능을 이용한 영업지원

판매 주문 시 자동으로 가격결정을 수행한다.

관련된 가격결정요소를 결정하기 위해 시스템은 가격 리스트, 고객과의 계약 관계를 고려하고

제품군이나 제품 원가에 따라 수량을 결정한다. 

 

4. 회계모듈과의 유기적 통합

주문 처리 시 자동적으로 고객에 대한 신용 한계 점검 및 신용, 재무, 판매 데이터에 대한 점검을 수행한다.

주문이 신용점검에서 부적합할 경우 자동적으로 경고를 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설정할 수 있다.

 

5. 생산/ 물류 모듈과의 유기적 통합

판매 과정을 관리하는 과정에서 요청한 기한에 충분한 수량을 보유하고 있는지 확인이 가능하다.

또한, 여러 위치에 있는 제품의 가용성을 점검할 수도 있고 

고객이 특정한 수량의 제품을 필요로 할 경우 주문 생산 방식의 기능을 이용할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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