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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QM(Total Quality Management) 종합 품질관리란? 본문

IT 기획/경영혁신 용어 정리

TQM(Total Quality Management) 종합 품질관리란?

완벽하기 쉽지 않지만 완벽해지려고 노력해야 한다 2022. 3. 31. 11:19

TQM이란?

 

TQM은 기업이 상품의 품질소비자 만족 두 가지 모두 향상시키기 위한 접근법이다.

TQM의 목적은 고객에게 질 좋은 제품을 낮은 가격에 제공하는 것인데, 

품질을 높이고 가격을 내림으로써 회사의 이익과 성장의 증가를 목표로 한다.

TQM에는 지속적으로 조직을 개선하기 위한 철학과 원칙들이 있는데 이는 다음과 같다.

 

1. 경영자의 혁신 및 참여(TOP's committed and involved management)

 

TOP(경영진)은 반드시 품질 프로그램에 참여해야한다. 경영진이 직접 실행하고 관리하지 않는다면 

TQM은 실패할 것이다. 

최고경영자와 임원들은 이루어야 할 분명한 비전과 장기적인 목표를 세우고, 

프로그램을 관리하기 위한 목적의 품질 협의회(Quality council)를 구성해야 한다.

품질 협의회는 조직문화를 정의할 핵심적인 가치를 재정해야 한다. 

핵신점인 가치는

1) 소비자를 만족시키는 품질

2) 지속적인 개선

3) 고용자 참여 그리고 빠른 응답 

를 말한다.

 

2. 고객 중심( Focus on the customer)

 

TQM은 조직을 고객의 기대치에 일치시키거나 그 이상을 제공함으로써 고객을 기쁘게 하도록

헌신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현재의 고객 요구를 이해할 뿐만 아니라 미래의 고객 욕구를 예측하는 것이다.

고객에는 외부 고객과 내부고객의 두 가지 타입으로 나뉜다. 

외부 고객은 조직 외부에 존재하고 조직으로부터 제품과 서비스를 구매하는 사람들을 말한다.

내부 고객은 조잭 내에서 다른 부서로부터 산출물을 받는 사람들이다. 

모든 고객들은 그들의 공급자에게 6가지 요구 조건을 갖는다.

1) 높은 품질 수준

2) 거래명세나 배송 같은 것들을 변경하기 위한 높은 유동서 

거래명세서란?

*거래명세서라 함은 공급한자와 공급받은자의 인적사항, 거래일자, 거래내용, 공급가액, 새액, 비고 등이 기재된 명세서를 말합니다.
주로 고정거래처와의 거래시 이를 증명하기위해 사용을 합니다.

3) 높은 서비스 수준

4) 짧은 리드타임 

* 리드타임이란 제품 하나를 생산하는데, 시작부터 마칠 떄 까지의 소요 시간(기간)을 의미한다. 

5) 목표치를 준수하는데 있어 낮은 변화 가능성

6) 낮은 비용

 

 

3. 모든 작업자 참여(Employee Involvement)

 

TQM은 조직 내 모든 구성원들에게 그 책임을 부여한다. 이는 곧 제품과 공정개선에 관한 기술들을

모든 구성원들이 인지하고 습득해서 새로운 기업 문화를 만들어가는 것을 의미한다.

 

 

4, 지속적 프로세스 개선

 

모든 프로세스들은 비용을 줄이고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개선되어야 한다. 

 

 

5. 공급자 협력(Partnership)

 

각 공급자들의 협력에 기초한 동반자적인 관계가 돼야 한다. 

공급자의 성과뿐만 아니라 공급자와의 관계 역시 매우 중요하다. 

이는 공급자를 경쟁자로 보지 않고 협력자 또는 동반자로 보는 것이다.

 

1. 장기계약: 이것은 협력관계 이점을 취하기 위해서 꼭 필요하다. 

문제를 해결하고 프로세스를 개선하고 협력관계를 쌓아 가기 위해서는 오랜 기간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2. 신뢰

 

3. 비전 공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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