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기획의 길

[DB]RAC, HA란? 본문

IT 인프라/데이터베이스

[DB]RAC, HA란?

완벽하기 쉽지 않지만 완벽해지려고 노력해야 한다 2021. 11. 24. 16:13

<서론>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RAC와 HA라는 말을 듣게 되었다. 개발 지식 및 상식은 없다시피한 초보 코더라서 그 자리에서는 못알아들었지만 그저 웃으며 고개를 끄덕였다. DB 관련 용어라 앞으로도 많이 마주할 것 같아 이렇게 따로 정리해보려고 한다. 블로그에 있는 나의 대부분의 글들이 그러하듯 이 글 역시도 인터넷에 돌아다니는 내용을 내 입맛대로 짜깁기 한 것이라 매우매우 부정확한 내용임을 미리 경고해둔다.

 

 

 

<본론>

 

HA와 RAC 모두 DB 서버의 구성에 관한 것이고, 고가용성을 위해 만들어진 구성이라는 것

 

처음 RAC와 HA를 들었을 때, 완전히 다른 두 개념인 줄 알았다. 하지만 조금 찾아보니, HA 구성이 먼저 나왔고 HA에서 몇가지를 보완한 것이 RAC라는 것을 알았다(아, 물론 RAC 이전에 OPS라는 것도 있었지만 그건 넘어가도록 하자).

 

우선 HA.

HA(High Availability)는 2개의 서버를 이용하여 하나는 Active 상태, 나머지 하나는 Standby 상태로 정해놓는다. 거의 모든 부하는 Active에서 부담하고 Standby 상태의 서버는 Active 서버가 장애가 발생하지 않는 이상, 거의 가동하지 않는다. 실제 서비스를 운영하는 Active 서버가 어떠한 장애로 정상적인 작동이 불가능해진다면, 곧바로 Standby 서버가 Active 되면서 다시 서비스를 정상 작동할 수 있게 하는 구성이다.

이해하기 쉬운만큼 구조도 단순하고 따라서 구축 비용도 저렴하다. 또한, 서버 하나만 가동되면 되므로 유지비 역시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몇가지 문제점이 있다. 각 서버 별로 별도의 storage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수시로 동기화가 이루어져야 하고, 따라서 성능 저하를 야기할 수 있다. 또한 이런 특성 때문에 각 서버간 데이터 싱크가 맞지 않는 상황도 존재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굉장히 큰 문제인데, Active 서버가 동작을 멈추면 Standby 서버가 활성화 될 때까지의 트랜잭션을 모두 유실하게 된다는 것이다. 이는 실시간 트랜잭션량이 많은 서비스에서는 치명적인 문제이다.

 

그렇다면 HA에서 더 보완을 한 RAC는 어떨까?

RAC(Real Application Cluster)는 2개, 혹은 그 이상의 인스턴스가 하나의 storage를 바라보고 있는 구성이다. 각각의 인스턴스를 서버라고 생각하고 HA와 비교한다면 Active, Standby가 아닌 모두 Active 상태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모두 하나의 storage를 바라보는 상황이므로 별도의 동기화로 인한 성능 저하는 없다. 또, 하나의 인스턴스에서 장애가 발생해도 곧바로 다음 인스턴스에서 처리해줄 수 있으므로 데이터 유실에 대한 우려도 없다. HA에서는 하나의 서버가 모든 처리를 해야했으므로 상대적으로 큰 부하가 발생하지만, RAC 구성에서는 균형있게 분산되어 처리할 수 있다.

하지만, 이 역시도 단점이 존재한다. 우선 Oracle RAC가 매우 고가의 제품이라는 것이다. 또한 매우 복잡한 환경 구성으로 인해 유지보수 절차 역시도 복잡하며, 운영 인력은 RAC에 대한 충분한 이해도 필수이다. HA구조보다 빠른 복구 시간을 보장하지만, 실제로는 RAC 구조를 다루는데 미숙해서 복구시간을 연장시킬 가능성도 있다.

 

 

 

<결론>

 

HA : Acitve-Standby 구조. 비용이 적게 들고 간단하지만, 데이터 동기화 문제와 장애 발생 시, 정보 유실 우려

RAC : 여러 인스턴스가 하나의 Storage를 바라보는 구조. HA에 비해 성능과 안정성 모두 뛰어나지만, 비용이 많이 들고 다루기 어려움

 

장황하게 적어놨지만 결론은 이렇다!

사실 표를 그리거나 이해하기 좋은 그림을 넣고 싶었지만, 이런 막글을 누가 본다고 정성을 쏟을까.. 나중에 내가 다시 볼때 알아보기 쉽게 볼드 처리만 해놔야겠다.

'IT 인프라 > 데이터베이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Database와 Storage의 차이점  (0) 2022.07.20
데이터베이스 이중화  (0) 2021.09.27
데이터베이스 구성 알아보기  (0) 2021.09.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