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기획의 길

네트워크 정복하기 2. 네트워크의 종류 3가지 본문

IT 인프라/네트워크

네트워크 정복하기 2. 네트워크의 종류 3가지

완벽하기 쉽지 않지만 완벽해지려고 노력해야 한다 2021. 9. 30. 10:24

LAN(랜)

특정한 좁은 지역, 즉 비교적 가까운 거리에 위치한 컴퓨터들을 연결한 네트워크 LAN(Local Area Network, 근거리 통신망, 근거리 네트워크)이라고 합니다. 집이나 사무실 등 지리적으로 제한된 곳에서 작은 규모로 컴퓨터를 연결할 때 LAN을 사용합니다.

 

<그림 1> LAN

 

네트워크의 구성에서 등장한 랜카드, 랜포트, 랜 케이블의 랜이 바로 지금 설명하는 LAN을 의미합니다.

 

 

LAN을 구축하는 것은 네트워크의 구성요소인 컴퓨터, 전송 매체, 네트워크 장비들을 필요한 만큼 연결하는 것입니다. 다른 말로 하면 랜포트나 무선 랜 인터페이스 같은 네트워크 인터페이스를 갖춘 기기들을 랜 케이블이나 전파라는 전송매체로 연결한 것입니다. 따라서 PC 같은 데스크톱 컴퓨터뿐만 아니라 랜포트를 갖고 있는 프린터 등의 기기나, 무선 인터페이스를 갖고 있는 스마트폰, 태블릿 같은 컴퓨터도 LAN으로 쉽게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현재 LAN을 구축하는 사실상의 표준 기술은 이더넷(Ethernet)과 무선 LAN(Wi-Fi)입니다. 랜 케이블, 랜포트, 랜카드 등을 이더넷 케이블, 이더넷 포트, 이더넷 카드라고 부르기도 하는 것은 이더넷에 따라 제작되었기 때문입니다. 이더넷은 다양한 컴퓨터와 네트워크 장비들을 연결할 수 있는 랜 케이블, 랜포트 같은 이더넷 인터페이스의 표준 규격뿐만 아니라 데이터를 주고받을 때 지켜야 할 규칙(프로토콜, Protocol)을 정하여 유선 LAN을 구축하는 핵심 기술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무선 LAN 기술도 이더넷과 마찬가지로 무선 랜 인터페이스의 표준 규격 및 데이터 전송 규칙을 정하여 무선 LAN을 구축하는데 사용되고 있습니다. 

 

WAN(왠)

LAN은 연결 가능한 범위가 제한되어 있어서 연결 범위를 확장하기 위해서는 다른 LAN과 연결이 필요합니다.

둘 이상의 LAN을 연결하여 먼 거리에 위치한 컴퓨터들이 통신할 수 있는 네트워크 WAN(Wide Area Network, 원거리 통신망, 원거리 네트워크)이라고 합니다.

 

<그림 2> WAN

 

네트워크와 네트워크를 연결하는 인터 네트워킹( Inter Networking)은 거대한 네트워크를 만들기 위한 하나의 방법입니다. 거대한 네트워크를 만들기 위해 하나의 네트워크에 수많은 컴퓨터를 연결하는 방법으로 거대한 네트워크를 만들지 않고 복수의 네트워크를 연결하는 인터 네트워킹 방법을 사용합니다. 인터 네트워킹을 사용하면 개별 네트워크는 각각의 방침에 따라 관리할 수 있고, 한 네트워크에 장애가 발생하더라도 장애 발생 범위가 제한되어 다른 네트워크 간의 통신은 정상적으로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인터넷(Internet)이 인터 네트워킹 방식으로 전 세계의 수많은 컴퓨터를 연결한 네트워크입니다.

 

랜을 연결하는 각각의 컴퓨터와 네트워크 장비들이 이더넷 프로토콜에 따라 통신하는 것처럼, 인터 네트워킹을 하기 위해서 연결되는 각 네트워크들이 지켜야 할 약속, 즉 프로토콜이 있습니다. 현재 네트워크와 네트워크를 연결할 때는 대부분 IP(Internet protocol) 프로토콜(IP는 프로토콜의 의미가 포함된 약자이지만 보통 IP 프로토콜이라고 부릅니다)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TCP/IP 모델 포스팅에서 자세히 살펴봅니다.

인터넷과 ISP

WAN의 일종으로 전 세계의 LAN을 연결한 네트워크를 인터넷(Internet)이라고 합니다. '사이에(inter)'와 '네트워크(net)'라는 말이 결합된 인터넷 말 그대로 전 세계의 네트워크들이 결합된 세계에서 가장 규모가 큰 네트워크입니다.

 

인터넷에 접속하기 위해서는 KT, SK브로드 밴드, LGU+같은 통신회사들과 인터넷 사용 계약을 맺고 사용료를 지불해야 합니다. 이렇게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통신회사들을 ISP(Internet Service Provider, 인터넷 서비스 제공자)라고 합니다. 어느 ISP를 선택하든 상관없이 전 세계의 컴퓨터와 연결되는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우리 집 LAN과 옆집 LAN을 연결한 ISP가 우리나라의 다른 ISP 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 존재하는 다양한 ISP의 네트워크와 연결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그림 3> 인터넷과 ISP

 

집이나 사무실의 LAN을 구축한 라우터나 인터넷 공유기를 ISP가 제공한 라우터와 연결함으로써 LAN과 ISP의 네트워크가 연결되어 집이나 사무실에서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라우터는 인터넷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장비입니다. 네트워크의 구성에서 설명한 것처럼 라우터가 최적의 경로를 선택하는 기능이 있기 때문입니다. 수많은 네트워크가 연결된 인터넷에서 정확한 수신지 컴퓨터까지 데이터를 전달하기 위해서는 라우터의 경로 찾기 기능이 필수적입니다. 라우터가 최종 수신지 컴퓨터가 어느 네트워크에 접속해 있는지 판단해서 최적의 경로를 찾아 데이터를 전송하는 과정 라우팅이라고 합니다. IP 프로토콜 포스팅에서 자세히 살펴 봅니다.

 

<스타트업 창업자 이야기 > 소비자에서 생산자로

LAN, WAN, ISP가 뭔지 몰라도 인터넷을 사용하는데 아무 지장이 없습니다. 통신회사와 인터넷 서비스 계약을 하고, 그들이 제공해주는 장비와 서비스를 이용하고, 그 대가를 지불하기만 하면 됩니다. 소비자 마인드입니다.

 

그러나 이 글을 읽는 여러분들은 IT를 도구로 새로운 서비스를 만들고자 하는 스타트업 창업자입니다. 소비자에서 생산자로의 마인드 전환이 필요합니다. 그 전환은 지금 내가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서비스들을 누가, 왜, 어떻게 만들었는지에 대한 관심에서 시작합니다.

그 관심에서 출발하여 '누가'를 이해하면 거미줄처럼 연결된 기업들의 생태계와 시장을 볼 수 있습니다. '왜'를 이해하면 서비스의 본질과 차이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를 이해하면 고객의 마음과 서비스의 디테일을 읽을 수 있습니다.

 

소비자에서 생산자로

 

 

수많은 IT 회사들과 창업자들의 역사이기도 한 IT 지식을 공부하면서, '누가', '왜', '어떻게'에 대한 관심의 폭과 깊이를 넓혀가는 기회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출처: https://better-together.tistory.com/45?category=887984 [변계사 Sam의 테크 스타트업!]